Skip to content

🎙 리서치: 인터뷰

박봉팔 edited this page Oct 31, 2024 · 3 revisions

프로젝트 선정과 관련해 컨셉기능을 구체화하기 위해 사진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질문은 총 3가지로 빠른 시간 동안 최대한 서비스의 메인 컨셉의 니즈보완점을 파악하기 위한 핵심 질문을 선정해 인터뷰했습니다.


Q1_사진 찍는 걸 좋아하시는데, SNS 같은 곳에 사진을 업로드하고 계신가요?

성별 답변
예전에 한동안 하다가 조금 부끄러워서 지웠습니다.
따로 올리진 않는데, 옛날에 올리긴 했어요
사진 계정이 있냐고 물어보시는 걸까요? 계정은 따로 없습니다
ㅇㅇ 자주 올립니다
막 출사를 나가고 그런건 아니고 정말 그냥 일상.. 사진들 이긴 하지만 있기는 합니다
개인 인스타만 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부계정으로 조금씩 올리고 있긴 합니다. 근데 본격적이진 않고 저장용으로 쓰고 있어요
카카오톡 프로필 정도에만 등록하고, SNS에는 올리지 않고 있네요
SNS는 안합니다. 요즘은 사진을 잘 못찍네요
넵 인스타그램으로 그냥 취미로 하고 있어요!
아하 인스타 사진 계정이 있긴 합니다! 다만 최근에 바쁘다보니 영 관리를 못했네요

Q2_사진에 관해 자랑하고 싶다거나, 누군가와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은 없으신가요?

성별 답변
사진에 한정해서 잘 찍은거면 공유가 되면 좋죠. 친구들 중에도 사진 계정을 따로 하는 친구들이 많아서
주변 사진 찍다가 이쁘면 자랑하고 싶죠!
저는 전문적으로 찍는건 아니고 동아리에서 가끔 찍는 정도라 제 카메라도 있는게 아니라서요.
다른 사람들이랑 공유하고 싶어서 종종 올리고 있음
종종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음 잘찍은 사진은 사진 계정을 따로 만들어서 공개로 게시하거나 vsco?에 올려보고는 싶었는데 귀찮아서 생각만하고 해본적은 없긴 합니다.
있습니다 지금은 안하는데 예전에는 사진 몇장 팔아보기도 했어요. 진짜 소액 한 5000원 정도에요
저보다 더 잘 찍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해서 그냥 친구들한테 보내는 정도네요
음 좀 있습니다! 항상 그런 생각은 가지는 데, 편집하기도 귀찮고, 베스트컷을 선택하는 것도 힘들고요.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도 있습니다(강아지..)

Q3_익명으로 사진을 공유하는 플랫폼이 있다면 이용해 보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성별 답변
오 그럼요 있으면 써보고 싶을거 같아요.
사실 사진찍는 분들은 자기의 작품을 공유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익명의 플랫폼이 필요할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미 취미여도 많이 즐기시는 분들은 인스타 사진 계정들이 있으셔서요! 저도 익명 플랫폼을 굳이 사용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
하나의 저작물인데 도용의 문제 발생도 쉬울 것 같아서요!
익명은 조금 애매하긴 하네요. 어떤 사진이냐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사진을 찍는 거 좋아하는 입장에서 같은 걸 찍어도 다른 관점으로 보고 찍는게 재밌는거라고 생각해요.
누가 찍었는지 아는게 좀 중요하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사진 계정을 오래 운영 하는 친구들도 이제 자기 사진 스타일이나 자기 PR 같은걸 하는 느낌인 것 같아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풍경사진같은걸 위치와 간단한 글귀로 익명으로 공유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런 방향이면 저는 나쁘진 않을거 같긴한데, 사진 찍는 걸 좋아하는 친구들 기준이면
저나 제 주변 친구들 생각했을 때는 조금 좋아할 만한 포인트가 다른 거 같긴해요.
사용해볼 의향이 있다. 그런데 적절한 보상이 존재하면 좋을 것 같다
카테고리 별로 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사진 좋아요나 다운로드 많이 받으면 인기 사진으로 올려줘라.
ppt 사진 찾을 때 좋을 것 같은데요? (불펌은 X)
단순히 익명 사진 공유만 한다면 인스타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고, 사진에 대한 코멘트나 카메라 관련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면
유용할 것 같아요!
(코멘트는 어떤것을 말하는 걸까요?)
제 사진에 대한 칭찬이요!
(좋아요나 이모지 같은건 어떠신가요)
이모지도 좋은거같습니다
핀터레스트 같은 서비스 말씀하시는 걸까요? 어떤 차이점이 있을지 궁금하네요
궁금해서 찾아보긴 할 것 같은데 인스타그램이랑 차별점이 있어야할 것 같아요.
약간 초기 인스타 그램이 생각나네요. 지금은 광고랑 릴스같은게 주 컨텐츠가 된 것 같은데 초반에는 정말 사진 공유 플랫폼이었다고 생각하거든요.
진짜 사진 공유 플랫폼으로 밀면 나쁘지 않을것 같아요
인스타 같이 계정으로 하는게 아니라 익명인가요?
저는 걸어다니다가 좋아보이는 배경이 나오면 찍고 바로 프사나 카톡방에 올려서
그런 앱이 있으면 거기에도 올려볼 것 같아요!
익명으로 하면 보다 편하게 할 수 있을 거 같네요!
sns을 안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너무 많은 관심을 좋아하지 않는 것도 있거든요.
다만 익명으로 할 때에도 사실상 사진 찍는 스타일이 있어서 익명이 익명이 아닐거 같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각자 사진을 찍는 스타일이 독특하고, 사진 스타일만으로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만약 완전 익명을 의도하신다면 서플과 같이 완전히 랜덤하게 보이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의향은 10점 만점에 8점정도일거 같습니다! 사진을 올리지 않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관심에 대해 귀찮아 한다. 편집을 해야한다는 점에 불편함과 귀찮음을 느낀다.
저의 경우는 이 두가지 요소 중 첫번째 요소는 해결할 수 있을 거 같아서 8점 정도일 거 같아요!
음.. 넹 괜찮다면 사용해볼 것 같아요!!
사용 의향은 있지만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사진 공유와 관련해서 익명인 이유가 있을까요?
(관계에 대한 고민 없이 사진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면 어떨까 싶어서요)
제 개인적인 의견이긴 하지만 사진에 진심인 분들중에서는 자신의 사진에 대해 애착을 가지신 분들도 꽤 있더군요.
실제로 무단 사용 방지를 위해 자신의 사진에 워터마크를 박아넣는 분들도 꽤 계십니다.
아마 익명 사진 플랫폼을 만든다면 이런 분들을 대상으로 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사진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입문자 분들을 타겟으로 하면 좋을 것 같아요!

📝 인터뷰 종합

인터뷰 내용을 통해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만한 사항을 몇 가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저작물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


사진의 경우 개인의 저작물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통해 무단 도용되는 경우가 발생하면 안된다. 따라서 서비스 내에서만 사진의 이용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2. 기존 SNS서비스와 차별점이 필요하다.


사진을 올린다는 것 자체는 기존에 있는 많은 서비스들과 공통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익명성을 살려 어떤 차별점을 줄 것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3. 사진에 대해 어떠한 정보까지 담을지 고민해 봐야한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상자가 사진에 대한 정보를 어디까지 담을 수 있게 할 지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정말 사진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카메라에 대한 정보까지 공유한다면 좋겠지만, 소소하게 취미로 업로드를 한다면 과연 이 정도 까지 필요할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4. 상호작용에 대해 어느정도 수준까지 지원을 할 것인가 생각해봐야 한다.


사용자의 사진에 대해 공유를 한다면 상호작용이 분명 필요할 것인데, 상호작용을 어느정도 수준까지 할것인가 (코멘트, 좋아요 등) 서비스의 목적과 함께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



5.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어갈 만족감을 설정해야 한다.


기존 서비스의 경우 좋아요팔로워같은 것들이 늘어감에 따라 사용자의 성취감이나 만족감을 채워 줄 수 있는데,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사용자에게 어떤 만족감을 줄 것인지 결정 해야한다



Clone this wiki loca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