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New issue

Have a question about this project? Sign up for a free GitHub account to open an issue and contact its maintainers and the community.

By clicking “Sign up for GitHub”, you agree to our terms of service and privacy statement. We’ll occasionally send you account related emails.

Already on GitHub? Sign in to your account

링고 후크 - 앱스토어 과금이 깡패라고? #261

Open
11 tasks done
lingostar opened this issue Aug 11, 2021 · 2 comments
Open
11 tasks done

링고 후크 - 앱스토어 과금이 깡패라고? #261

lingostar opened this issue Aug 11, 2021 · 2 comments
Assignees

Comments

@lingostar
Copy link
Contributor

lingostar commented Aug 11, 2021

2차 피드백 by Lingo

  • 전반적으로 애플 로고가 많이 나오는데, 애플로고는 앞 부분에 구글과 애플 이야기 하는 부분에서만 사용하고, 그 다음 부터는 앱스토어 로고를 사용해 주세요.
  • 04:36 Walled Garden 효과자막
  • 11:17 "앱스토어가 나온게 2008년" 효과자막
  • 16:15 애플마크의 위치상 자막은 3:7 이 되어야 할 듯요. 그리고 앱스토어 아이콘으로 바꿔주세요.
  • 18:40 즈음에 트래픽 초과로 웹 페이지가 안 나오는 자료화면 하나 찾아주고 효과자막 넣어주면 좋겠어요.

1차 피드백 by Lingo

  • 전반적으로 시간이 길고 반복적인 이야기가 많네요. 앞 뒤로 반복적인 이야기를 하는 건 덜어내 주세요. 지금 28분인데, 25분 이하로 만들면 좋겠어요. 판단이 어려우면 제가 2차 피드백에서 덜어낼 부분 드릴께요.
  • 맨 앞 부분에 모자 쓰고 나온 이유에 대해 설명한 부분 덜어냅시다. 중간에 ~~~을 위해서 모자쓰고 나왔다는 말이 나오는데 그 정도로 충분함.
  • 18:50 정도부터 애플과 구글은 언제부터 수익을 냈을까? 부분에서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면서 이야기를 장황하게 하고 있으니, 데이터 스토리지가 싸지 않다는 이야기를 간단히 하는 걸로 갑시다. 20분 정도에 하는 이야기가 핵심이예요.
  • 22:50 정도 부터 이야기하는 앱스토어의 혁신이 사라진다는 부분이 핵심내용
  • 27:10 나이브해서~~~ 그렇게 요구할 수도 있겠죠 부분은 너무 반복해서 말하는 부분.
  • 27:20 황금거위 배 가르는... 이라는 표현은 많은 사람이 동의하기 어려운 표현이니 뺍시다.

하이~
내가 이 모자 쓰고 나오면 뭐다?

오늘은 최근 이야기 나오는 앱스토어 과금에 대해 이야기. 우리 해적선에 승선한 사람이라면 최소한 알고 있어야 하는 라떼 스토리~!!!

요즘 핫 한 이슈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해. 원래 한 번 다뤄보고 싶던 이야기인데 요즘 핫하네.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정리를 하자면,
구글이 인 앱 결제를 플레이스토어 결제만 허용하면서 문제가 불거졌지.
이 부분은 기사를 보자. (https://byline.network/2020/10/3-73/)

먼저, 내 의견을 이야기 하자면, 난 이게 과한 수수료라고 생각하지 않아. 세상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는 법이지 ㅋ
이걸 난 예전에 출판사를 하면서 깨달음. 나중에 썰 풀 기회 있겠지

내 의견을 이야기 했으니, 이제 가능한 사실들만 나열하려고 해. 물론 내가 선택한 사실들이지만.

궁금한 점은 2가지.

  • 예전엔 어땠지? 지금 구글과 애플이 깡패가 되려면 예전엔 안 그랬는데 얘들이 망친 거여야지.
  • 왜 애플과 구글 말고는 이 사업을 안해? 세상을 바꾸고 싶으면 힘을 가진 사람들에게 요구해서 바꿀 수도 있지만 직접 창업을 해서 바꾸는 것도 가능하잖아?
    이 2가지 먼저 보자.

------------ 기사 보면서 진행 -----------------

자 , 그럼. 일단 3:7은 나름 합리적이고 아름다운 분배 비율이고, 이 앱스토어라는 걸 운영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어. 초기 투자금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덤빌 수 있는 일은 아냐.

그럼 과연, 애플과 구글은 이 앱스토어를 통해 어마어마한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나?

이건, 내가 계산을 해 보려고 하는데, 정확한 원가가 안 나와서 계산을 하기 힘들어. 어설픈 계산만 되더라구.
내가 항공모함의 크기를 어림짐작할 수 없는 것 처럼. "와 항공모함에선 축구도 한대~!" 수준이지.

그런데, 이것 하나는 확실히 말할 수 있어.
인 앱 결제를 완전히 풀어주면 앱 스토어는 존재할 수 없어. 사라지는 거야.

내가 제품을 만드는 회사를 운영한다고 쳐. 예를 들어 예~전에 난 DMB 장치를 구매한 적이 있어.출퇴근 하면서 야구 보려고.
4만원 정도짜리 제품이었고, 앱을 다운로드 받고 DMB를 꽂으면 방송이 나와. 이 제품을 개발한 회사는 앱스토어에 앱을 배포하기 위해 얼마를 썼을까? 돈 안 써. 왜냐면 앱은 무료거든. 앱 개발비용은 장비값에 붙여서 팔면 됨. 애플의 서버를 무료로 이용해서 월드와이드 배포 중.
물론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개발자 등록비 년간 10만원 정도가 있지. 회사 입장에선 아주 작은 금액이야. 이건 서버 호스팅을 해 본 사람이라면 알꺼야. 서버비와는 상관없어.
물론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이런 장비를 개발하는 회사는 MFi 라는 라이센스 비용으로 대당 얼마씩 애플에 내는 돈이 있어. 근데 이건 또 라이센스 발급 비라고. 서버비는 아냐.
이런 회사만 있으면 애플이 앱 스토어를 통해서 올리는 매출이 없어지겠지. 0이야.
인 앱 결제를 다른 곳에서 하도록 한다?! 똑같아. 모든 앱이 무료로 풀리고 인 앱으로 돌리겠지. 애플은 서버비용과 트래픽 비용을 계속 내야 할꺼고, 결국 아이폰에서 올리는 수익을 활용해서 그 비용을 충당하려고 하겠지. 그럼 어떻게 돼? 애플 내에서 앱스토어 부서는 돈 못 벌고 돈 먹는 부서. 운영비 최소화해서 아끼고 아껴야 그나마 수익을 적게 갉아먹는 부서.
지금과 같은 다이내믹한 앱 스토어 운영은 불가능.

만약 인앱 결제를 애플이 독점하는 구조가 깨진다면 우리는 카드 수수료처럼 2 ~ 3% 수수료를 내고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을까?
내가 아주 옛날 아이폰이 없을 때 Mac용 앱을 만들고 월드와이드 배포를 하려고 한 적이 있었거든. 우리나라는 시장이 너무 작아서 팔아도 안될 것 같더라구. 그 때 내가 알아본,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가 15 ~ 20% 였어. 콘텐츠 배포는 직접 해야 해. 난 그 때 여기에 생계를 걸고 있었기 때문에 아주 간절했어. 최대한 알아본 게 저 정도였어.

그래서, 이번에 구글 인앱 강제를 없애더라도 중소규모 개발사들에게는 큰 혜택이 없을꺼야. 단지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어렵지 않거나 이미 결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회사들에게는 큰 이익이 되겠지. 거대 게임사나 포털사들 정도?!
중소규모 콘텐츠 생산 기업의 경우, 저런 기업들이 결제 수단을 제공해 주면서 콘텐츠 딜리버리 서버를 저렴하게 또는 무료로 제공하면 이익이 될 듯
소비자들에게는 당장 약간의 수수료 인하가 있을 수 있어. 장기적으로는 글쎄. 뭔가 새로운 시스템이 나오면 어떻게 될지 모르잖아.

이제는 애플이 서버비 감당하고도 남을 만큼 돈을 벌었지.

그래서, 소규모 개발사들에게는 수수료율을 15%로 일괄 낮췄잖아. 아마 저게 원가 수준일껄. 애플은 사람이 직접 QA를 해 주는데다가 , 단지 신용카드 수수료 외에 다양한 기술들이 있어. 어쩌면 약간은 손해보는 비율일 수도 있어. 규모가 커지면 손해는 작아지니까.

난 우리 해적선 멤버들은 이런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어. 우리는 앱으로 먹고 사는 업계 사람이잖아. 애플 플랫폼에서는 이미 중소규모 개발자는 충분히 저렴해 15% 수수료면. 이 이하로 떨어지는 건 시장의 퀄리티에 문제가 생긴다고 봐.

애플은 특히나 시장의 퀄리티 신경.

KT&G 주식은 가격 상승이 아니라 배당을 보고 사.
IT 기업이 그럴 순 없잖아.

처음 했던 얘기처럼, 나이브하게 순진해서 잘 모를 때는 쉽게 생각할 수 있어. 하지만 들여다보면 안 그래.

비율을 낮추라고 요구할 수는 있지만, 상대를 깡패 취급해서는 논의가 안되지. 인정할 건 인정하고 이야기를 해야 하지 않겠어?!

그럼 여기까지.

@lingostar
Copy link
Contributor Author

@Yeonji-Lim 연지님, 1차 피드백 드렸어요

@lingostar
Copy link
Contributor Author

@Yeonji-Lim 님, 2차 피드백 드렸어요.

Sign up for free to join this conversation on GitHub. Already have an account? Sign in to comment
Labels
None yet
Projects
None yet
Development

No branches or pull requests

2 participants